Austin Mu Sool Won
Family Martial Arts Center
English Translation

무술원 로고에 얽힌 얘기

로고 안에는 무술원이 품은 사명과 원리가 담겨 있든데, 무술을 연마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에서 “무술원”이라는 문구, 평화롭고 깨끗한 세계를 상징하는 연꽃, 음양의 조화를 나타내는 태극무늬, 그리고 멋진 발차기를 보여주는 수련인 4가지로 되어있다.

무술원: 무술원(武術院)은 궁중무술(宮中武術), 불교무술(佛敎武術), 사도무술(私道武術)에 바탕을 둔 한국의 전통무술(傳統武術)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단체이다. 무술이란 맨손으로 하든 아니면 칼, 봉, 창, 지팡이, 도끼, 단검과 같은 무기를 들고 하든 조직과 체계를 세워 우리의 몸을 보호하고 심신을 단련시키기 위한 모든 제반 기술을 말한다. 지나의 기록에 따르면 모든 무술은 씨름에서 비롯되었고, 씨름은 치우(蚩尤)에게서 나왔다고 한다. 치우는 지금으로부터 5천년 전인 BC 2749년에 태어나서 42세에 구리(九黎 또는九夷)의 14대 한웅에 오를 때까지 자부선인(紫府仙人)에게서 학문과 무예를 사사를 받은 사람이다.

연꽃: 연꽃은 악취나고 오염된 물에서 자라지만 주변의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오히려 악취를 없애, 더럽고 안좋은 환경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바꾸어 놓는다. 따라서 연꽃은 무술원이 세계평화를 위해서 만들고자 하는 평화롭고 깨끗한 연화세상을 나타내고자 함이다. 연꽃의 금색 배경은 무술원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감을 나타내기 위함이며, 다섯 개의 까만 꽃잎은 수련자가 무술을 연마해 나가면서 꼭 몸에 익혀야 할 다섯 가지의 실천덕목으로 정직, 인내, 근면, 책임감, 자신감을 나타낸다.

태극무늬: 태극무늬는 우주만물 속에서 작용하는 음과 양의 두가지 기운이 서로 경쟁하고 휘돌면서 작용하는 모습을 그린 무늬이다. 로고의 연꽃 안에 넣은 태극무늬는 무술을 연마할 때 우리 몸속에서 이루어지는 완벽한 음양의 조화를 나타내기 위함이다. 음양의 완벽한 조화는 우리의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서 질병에 쉽게 걸리지 않게 해준다. 태극무늬는 선사시대의 고인돌, 고분의 벽, 그리고 절집 등 여기저기서 흔하게 보이며 한국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무늬이다.

시범무술인: 로고 속의 무술인은 왼발로는 “무술원” 위을 밟고, 오른발을 높게 공중으로 날려 멋진 옆차기를 하고, 왼손은 방어자세에 두고, 오른손은 칼을 쥐고 높게 차올린 오른다리와 나란하게 하고, 두 눈은 연화세계를 나타내는 연꽃을 응시하는데, 이는 평화롭고 깨끗한 연화세계 만들기에 공헌할 수 있는 제자들을 최고의 수준까지 가르치려는 무술원의 사명을 나타내기 위함이다.